첨단장비의 ‘특별함’

  • home
  • 백내장&노안
  • 백내장 수술장비
  • 첨단장비의 ‘특별함’
  • 수술현미경(Zeiss)

    첨단 백내장 수술현미경

    국내 유일 최상위 풀스펙! OPMI LUMERA® 700 수술현미경 (2013년형)

    - 전세계 최고광학기기 독일 ZEISS사의 수술 현미경

    - SCI-Stereo Coaxial Illumination system

     백내장 수술 시 이전에 볼 수 없었던 탁월한 시야와 해상도, 선명도 확보, 동양인(작은 눈/검은 동자)를 위한 최적의 효과

    - RESIGHT™ fundus viewing system

     더욱 정밀하게 망막을 보면서 수술이 가능하고 수술 시간 단축, 안전성 증가, 수술의 정확성 증가

    - Superlux Xenon Eye, HaMode™

     자연광에 가장 가까운 LED 광원 사용으로 눈에 부담을 줄여 빛에 의한 신경 손상을 최소화

    수술현미경(Zeiss)의 특징ㆍ장점

    1

    최상의 수술 현미경 밝기와 입체적 분석(각막, 수정체, 망막)으로 각막혼탁이 심하고
    오래된 백내장 까지도 완벽제거가능

    2

    맑고 선명한 시야확보를 통해 수술의 안정성과 성공률을 극대화

    3

    망막 수술 시 보조렌즈를 추가하는 과정이 생략되어 수술시간 단축

    4

    듀얼 시스템으로 램프에 문제 발생시 자동으로 Back-up이 작동되며 수술 응급사항 발생 시
    조작이 간편해 상황대처가 간편함

    5

    수술 중 Keratoscope를 통한 난시측정으로 교정 효과의 극대화

    6

    수술 과정 중 Slit lamp로 전안부 검사가 가능하여 안전한 수술 가능

  • Cirrus HD OCT

    Cirrus HD OCT 를 통한 검사는 망막 정밀 검사의 완성 입니다.

    Cirrus HD OCT란?

    안구 생체 조직의 단층 및 횡단면을 CT나 MRI보다 10배이상 우수한 해상도로 검사 할 수 있는 획기적인 장비로 눈의 이중 망막 및 맥락의 질환, 초자체질환군, 포도막질환군, 녹내장질환군 에 대한 전반적인 정밀검사를 가능하는 장비 입니다.

    또한, 약 500µm 두께인 망막의 10개 층 구조를 확인하고 계측할 수 있는 정밀 진단 장비로 세극등 현미경으로 확인하기 힘든 미세한 망막 질환의 정밀한 진단이 가능하며, 시신경층의 분석을 통하여 녹내장 환자의 조기 진단 및 경과 관찰 향후 예후 예측에 탁월한 장비입니다.

    Cirrus OCT는 기존의 Stratus OCT에 비하여 같은 양의 데이터를 65배 빠른 시간에 얻을 수 있으며, 많은 양의 데이터를 고 해상도의 이미지로 저장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Cirrus HD OCT 미보급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세극등 현미경으로만 망막 질환을 진단 시 상기 장비 사용에 비해 오진의 가능성이 생길 수 있고, 검사가 필요한 환자들을 외부병원에서 검사받고 오게 하여, 적시에 진료를 받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비사용 대상환자 (진단명)

    • 01

      망막 박리 질환

      열공성 망막 박리, 견인성 망막 박리, 삼출성 망막 발리 등

    • 02

      황반부 질환

      황반 원공, 맥락막신생혈관증, 망막혈관증식증(RAP) 등

    • 03

      망막혈관 질환

      당뇨성 망막 병증, 급성고혈압성 망막 병증 등

    • 04

      녹내장성 질환

      원발개방각 녹내장, 원발폐쇄각 녹내장, 속발녹내장 등

    • 04

      망막질환에 대한 수술 및 안구내 주사 후 상태관찰에 필요

      - 정상 망막의 Cirrus HD OCT 이미지



      - Cirrus HD OCT를 통해 발견된 망막 질환
      황반원공, 섹소성상피박리, 유리체황반견인

  • 오카스(OQAS)

    세계최초 - Optical Quality Analysis System
    대구/경북 최초 도입 OQAS(오카스)

    수술 전 개인시력의 최대 능력을 확인하고 수술하세요.
    세계최초 환자의 주관적 대답에 따른 시력검사 방법의 한계를 뛰어 넘었습니다.

    오카스(OQAS)란?

    반복, 교차검사, 특수검사를 바탕으로
    개인의 눈 상태에 맞는 최적화 맞춤수술

    라식 수술 후 예상 시력을 객관적인 수치로 측정 가능한 오카스(OQAS)를 알고 계시나요.
    메트로안과는 라식, 라섹, 안내렌즈 삽입술등 수술 전 정밀검사 시 수술 후 예상시력을 객관적인 수치로 측정이 가능한 첨단 검사장비인 오카스(OQAS)를 대구/경북 최초로 도입하였습니다.

    오카스는 세계 최초로 환자가 실제로 보는 시력의 질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장비로써 수술 전 시력의 객관적 최대능력을 검사하여 수술 후 환자의 예상시력을 알 수 있게 하였으며, 수술 전 후, 환자의 만족도를 극대회시킬 수 있는 첨단 검사장비 입니다.
    라식, 라섹, 안내렌즈 삽입술, 수술 전 정밀검사시 수술 후 예상시력을 객관적인 수치로 측정이 가능한 검사 시스템으로 사람의 지문이 서로 다르듯이, 사람의 눈도 개개인의 차이가 있어 같은 디옵터의 사람이 같은 라식수술을 하여도 최대 시력의 질적인 부분이 서로 다릅니다.
    기존에 환자의 주관적인 의견에 따라 진행된 정밀검사시스템의 한계를 보완하여 연령과 개인의 주관적 성향에 의존하지 않는 객관적인 시력검사로 시력교정 후 빛 번짐 예측, 시력 예측 등을 예측 수술 할 수 있는 오카스 입니다.
    오카스는 미국 FDA/CE/KFDA의 승인, 검증받은 오카스 장비는 환자의 Real Visual Quality를 세계에서 유일하게 측정할 수 있는 장비로써, 더욱 전문적인 검사가 가능합니다.

    메트로안과 오카스의 우수성

    • 1. 환자의 주관적 대답에 의존한 현 시력 검사 시스템의 한계를 보완해 객관적인 수치로 확인할 수 있어 완벽한 시력검사가 가능
    • 2. 개인별 최대 시력의 질을 객관적으로 측정이 가능
    • 3. 수술 전, 후 개인이 가지고 있는 빛 번짐 현상을 시뮬레이션으로 확인 가능
    • 4. 백내장 진행정도를 수치로 파악해 객관적으로 과학적인 근거 제시가 가능
    • 5. FDA(미국 식품의약청), CE(인체 무해 관련제품 인증), KFDA(한국 식품의약청)승인으로 안정성이 입증
    • 6. 수술 전, 후 빛번짐 등의 상태를 확인하고 안구건조증의 객관적 정밀검사까지 가능

    오카스 적용사례

    라식수술 전 정밀검사를 통해, 환자의 최대교정시력도 높고, 정시안이라서, 예후가 좋을 것으로 예상된 환자가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수술을 하고 나니, 환자가 항상 잘 보이지 않는다고 불평을 하기 시작합니다. 이런 환자를 오카스장비로 측정해보니 =VA=0.89 수술 후 양호, OSI=1.0으로써 양호한 수치가 나왔습니다. 다시 한번 더, Tear Film검사를 통해, 환자의 눈을 분석해보니 2초만 지나도 눈물층이 파괴되어 Scatter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시력감소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환자의 경우, 2초만 지나도 눈물층이 파괴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의 2초마다의 눈 깜빡임 등의 관리가 중요합니다.

    2가지 화면에서 선명도의 차이가 있지만, 어떤 글자인지는 인식이 가능합니다.
    이처럼 같은 1.0의 시력이라도, 환자가 느끼는 Real Visual Quality의 차이는 존재합니다.
    모든 사람의 지문이 다르듯이 사람의 눈도 아무리 교정하더라도 가질 수 있는 최대 시력의
    Quality가 서로 상이하여 개인이 가진 최대 시력의 Quality를 검사하여 환자에게 맞는
    수술 방법을 제공합니다.

    Real Visual Quality란?

    환자의 망막에 맺힌 Real Image를 얻어, 망막에 맺히는 정확한 PSF(PSF란 한 점의 빛이 망막에 맺히는 상)를 얻어 환자가 보는 Real Image를 제공하는 것으로, 이상적인 시력을 가진 사람이라면 한 점의 빛이 각막, 수정체를 거쳐 망막에 도달하였을 때 하나의 점으로 맺혀 보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각막, 수정체, 유리체 등 안구 내 경로에서 발생하는 어떤 불투명한 요소로 인하여, 외부의 상이 망막에 깨끗하게 맺히는 것을 방해하여 시력의 질을 저하시키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를 Scatter 현상이라고 말하는데요. 광학적 의미에서는 직선경로를 통과하는 빛이 어떤 매질, 어떤 불균성 원인에 의해 경로를 벗어나는 물리적인 과정을 의미합니다.

    맨 처음 사진처럼, 한 점의 빛이 망막에 도달했을 때는 선명한 하나의 점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Scatter 현상으로 인하여, 시력의 질이 저하되면, 망막에 맺히는 점이 퍼져 보이는 현상이 보입니다. 본원에서는 대구 경북에서 앞서 도입한 오카스는 이러한 현상을 객관적인 수치로 측정할 수 있어, 라식수술 후 환자분들이 보게 될 시야에 대해 미리 알 수 있습니다.

  • 옵토맵(Optmap)

    대구/경북 최초 도입 옵토맵(Optomap)

    - 환자에게 편리함을 드립니다.
    - 위험한 망막질환의 조기발견이 가능합니다.
    - Recording 기능으로 질환의 호전과 악화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 망막 주변부까지 정확한 검사가 가능합니다.

    옵토맵(Optomap) 이라서 가능합니다.

    • 01

      환자에게 편리함을 드립니다.

      눈에 산동약을 넣고 기다리는 시간(1시간)과 산동약의 약효가 사라져 일상생활이 가능해지는 시간(5시간) 동안 환자분이 겪어야 할 불편함을 배려하여 메트로안과가 최첨단 검사장비를 도입하였습니다. 옵토맵은 안구의 내부인 망막과 맥락막을 촬영하는 영상장비로 동공의 크기에 상관없이(산동약 사용 없음) 0.3초안에 망막 및 맥락막의 80%(200degree) 촬영이 가능합니다.

    • 02

      위험한 망막질환의 조기발견이 가능합니다.

      환자가 자각하지 못하는 망막관련 질환(당뇨망막, 망막박리, 당뇨 등)을 발견하는데 탁월하여, 조기치료가 가능합니다.
      망막관련 질환은 환자 스스로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환자가 인지하는 순간에 이미 악화되어 치료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 특히 위험한 질환입니다.

    • 03

      Recording 기능으로 질환의 호전과 악화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매우 빠르고(검사시간 0.3초) 정확한 검사가 가능하여, 병원을 방문할 때 마다 질환의 호전 또는 악화 상태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환자분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환자분 눈 상태를 실제영상(3D)으로 보여드립니다.

    • 04

      망막 주변부까지 정확한 검사가 가능합니다.

      망막의 중심부 및 주변부까지 정밀한 검사가 가능하여, 질환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가능하게 합니다.
      일반적인 안저 검사의 경우, 망막의 주변부를 검사하기 위해서는 산동약을 써야 하고, 환자는 산동약과 눈부심, 오랜 시간 검사가 진행되어 검사자체에 집중하기가 어렵습니다.
      메트로안과가 선택한 옵토맵은 0.3초안에 망막의 주변부까지 정확하고 정밀한 검사가 가능하여 특히, 어린아이, 60세이상 연령층, 당뇨환자, 산동이 되지 않는 환자 등에게 꼭 필요한 검사장비 입니다.

    *산동제 : 동공을 키우는 안약, 기존 망막 검사에서는 동공을 키우는 ‘산동'과정을 거쳤습니다.

    옵토맵(Optomap) 첨단장비의 특별함

    - 옵토맵으로 하는 망막검사 vs 일반 안저 검사

    Optomap 망막검사 일반안저검사
    무산동검사 산동 검사, 무산동 검사오후
    200˚ 검사 45˚ 검사
    망막 중심 및 주변부 검사 망막 중심부 검사
    눈부심 적음 눈부심 많음
    고도근시
    시신경 및 황반검사 가능
    시신경 및 황반검사 가능
    무산동 망막주변부위 검사 가능 무산동 망막주변부위 검사 불가능
    맥락막검사 가능 맥락막검사 불가능
    1번의 촬영으로 가능 27번의 촬영으로 가능
    0.3초 1시간~1시간 30분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