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방법

  • home
  • 백내장&노안
  • 백내장이란?
  • 치료방법

부모님을 위한 밝은 세상을 선물하세요!
메트로안과의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가 집약된 백내장&노안교정센터 입니다.

백내장의 초기에는 약물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수정체의 혼탁을 되돌릴 수 있는 약제는 개발되지 못했습니다.
약물 치료는 수정체의 변화를 다소 늦추는 정도의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시력의 회복을 위해서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백내장은 나이가 들면서 누구나 가지게 되는 현상이며 단순히 백내장이 있다고 해서 수술을 시행하지는 않습니다. 백내장 수술을 시행하는 것은 정확한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니며 환자가 호소하는 불편함과 생활 패턴, 수술 후 기대치 및 의사의 경험에 따라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 결정하게 됩니다.

백내장 수술은 우리나라에서는 연간 40만건으로 모든 수술을 통틀어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수술이며 장비와 수술 기법의 발달에 따라 가장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수술입니다. 최신의 수술 방법은 2mm 정도의 소절개만을 통해 초음파를 이용하여 수술을 시행하고 인공 수정체를 삽입함으로써 원래 수정체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게 해줍니다. 수술 후 봉합이 필요없어 이물감을 최소화하고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만일 눈의 다른 구조물 등에 이상이 없고 백내장만 있는 경우, 수술 후에는 마치 20~30대로 돌아간 것처럼 거의 완벽하게 시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수술 결과가 양호하므로 최근에는 경한 백내장이 있더라도 환자가 불편해하는 경우에는 조기에 수술을 시행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비해 과거에는 눈을 1cm 이상 절개하여 수정체를 덜어내고 봉합을 시행 하였고 빛을 모아주는 수정체를 대신하기 위해 두꺼운 돋보기를 착용하도록 하였습니다. 수술의 합병증으로 실명하는 빈도가 상당히 높았으며 수술은 아주 심한 혼탁으로 인해 시력이 매우 낮은 경우에만 시행하였습니다.

요즘 젊은 층에서는 안경이나 콘텍트렌즈의 불편함을 없애고자 라식/라섹과 같은 시력교정수술을 많이 선호합니다. 일반적인 백내장 수술은 수술후 가까운 곳을 보기 위해서 돋보기 착용이 반드시 필요한데, 최근에는 50대 이상의 장년층이 예전과는 달리 독서, 서류작업, 핸드폰사용, 골프 등의 취미활동이 활발하여 돋보기 착용을 기피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러한 분들을 위하여 프리미엄 백내장 또는 멀티포컬 백내장이라고 불리는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 백내장 수술이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수술 과정은 일반 백내장과 동일하나, 삽입되는 렌즈(수정체)가 특수하게 제작된 것으로 가까운 곳과 먼 곳을 모두 잘 볼수 있어 돋보기 착용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렌즈가 고가로 경제적인 부담이 있다는 점과 1~2주 정도 적응기간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돋보기착용의 불편함을 없애고자 많은 분들이 다초점 백내장(고급형 백내장) 수술을 선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