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시가 많은 경우

  • home
  • 백내장&노안
  • 백내장/노안 교정 렌즈
  • 난시가 많은 경우

부모님을 위한 밝은 세상을 선물하세요!
메트로안과의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가 집약된 백내장&노안교정센터 입니다.

난시란 빛이 들어오는 방향에 따라 초점이 다르게 맺히는 것으로 쉽게 이야기하면 눈이 럭비공 모양으로 일그러져있는 것입니다. 각막에 난시가 있는 경우 백내장 수술이 잘 되더라도 난시로 인해 시력이 많이 떨어지게됩니다. 경한 난시의 경우 수술 중 만드는 절개창의 위치나 크기로 감소시킬 수 있으나 난시의 양이 많은 경우 이러한 방법으로 교정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난시교정용 인공수정체가 개발되어있습니다. 이 인공수정체를 삽입하게되면 각막난시를 상쇄시켜 눈전체의 난시도를 0에 가깝게 낮추어줄 수 있어 난시가 없는 환자에서 일반 인공수정체를 삽입하였을 때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불과 얼마전만해도 난시가 있는 환자에서는 다초점 인공수정체의 삽입이 불가능했으나 최근에는 난시환자용 다초점 인공수정체도 개발되어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부 환자의 경우 눈의 모양이 특수해서 기존의 인공수정체로는 교정이 어려운 환자도 있는데 이 경우 환자 맞춤형 인공수정체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인공수정체는 백화점에 진열된 옷과 같이 도수가 미리 제작되어 나오는데 이 맞춤형 인공수정체는 환자의 눈의 모양을 정밀 계측해서 개개인에 맞게 주문해서 만들어집니다. 체형이 특수한 경우 옷을 주문해서 제작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난시교정용 인공수정체도 다초점 인공수정체와 마찬가지로 의료보험의 적용이 되지않아서 환자의 부담금이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난시 환자에서 일반 인공수정체를 삽입하였을때는 모든 구간에서 안경의 착용이 필요하며 난시교정용 인공수정체를 삽입하였을때의 상태는 난시가 없는 환자에서 일반 인공수정체를 삽입하였을때와 동일합니다.

일반 인공수정체 난시교정용 인공수정체 난시용 다초점
인공수정체
근거리/원거리 안경필요 근거리/원거리 중 1가지 근거리/원거리 모두 보임
원거리 50점 90점 80점
중간거리 30점 40점 50~60점
근거리 10점 10점 70점